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이 보면 좋을 한국사책입니닺전체 44개의 단원이 있고, 각 단원에 풀어서 되새기기 라는 글쓰기 부분이 있습니다. 각 단원의 첫 시작은 핵심 콕콕이라는 내용정리부분이 있어서 내용을 읽고 다시 되새겨 보거나. 읽기 전에 훑어보기로 하면 좋을 것 겉습니다. 인상깊은 구성은 풀어서 되새기기 부분인데 쉬운단계에서 어려운 단계까지 쭉따라하다보면 한국사도 익히고, 논술문까지 연습할 수있게 체계적으로 되어있다. 이 부분은 저학년들이 쉬운 책을 읽고 따라해봐도 좋을듯하고, 다른 과목에서도 충분히 사용할수 있게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되어있는 것 같다. 요즘 이야기 형식으로 쉽게 풀어주는 역사책이 많은데, 그런 단계를 거친 학생들이 난이도 높이고 핵심만 따라가면서 글쓰기로 마무리하기에 참 좋은 교재입니다.
이 책은 초등학생 독자를 위한 역사공부 책입니다. 아동문학가이고, ‘모난돌역사논술모임’을 이끌고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논술] [살아있는 세계사 재미있는 논술] [살아있는 역사 재미있는 답사] [살아있는 인물 열어가는 역사]를 만든 김하늘이 썼습니다. 지구와 인류 탄생’부터 ‘통일로 가는 길’까지 44단원으로 구성하여 방과 후 학교나 학원, 홈스쿨에서 공부용으로 쓰기 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 전체를 1주일에 한 단원씩 일 년 동안 배울 수 있도록 본문 44단원과 확인학습 2회를 배치하여 공부한 것을 점검하면서 마무리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낱말로 서술하였고, 각 단원마다 사진 3장을 붙여서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했습니다. 단원마다 풀어서 되새기기를 배치하여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논리적으로 되새김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논술문을 쓰는 방법도 몸에 익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역사 이야기
1.사람이 살기 시작한 우리나라
2.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로 이어진 혁명
3.청동기 문화가 계급을 낳았다.
4.홍익인간 정신으로 세운 고조선
5.알에서 나온 주몽이 세운 고구려
6.사로국에서 신라를, 김해에서 가야를 세우다
7.해상왕국 백제
8.고구려 발전과 평양천도
9.백제부흥과 멸망
10.중국과 벌인 전쟁과 고구려 멸망
11.삼국을 통일한 신라
12.찬란하게 빛난 신라문화
13.발해건국과 후삼국 시대
14.거란 침입과 서경 천도 운동
15.무신정변과 몽골에 맞선 백성들
16.개혁군주 공민왕과 빛나는 고려문화
17.새로운 도읍지에 세운 나라, 조선
18.유교로 다스린 나라
19.준비하지 못해서 당한 임진왜란
20.외교 실패로 일어난 병자호란
21.실학으로 사회 개혁을 꿈꾸다
22.백성이 주인 된 시대
23.천주교 전래와 박해
24.폭정에 맞서 일어난 사람들
25.프랑스와 미국이 쳐들어오다.
26.서양문물이 들어오다
27.개화에 대한 반발과 갈등
28.탐관오리와 외세에 맞선 농민들
29.아귀처럼 달려드는 제국주의
30.국권을 지키려는 몸부림
31.외세에 맞선 백성들
32.나라가 망했다.
33.외쳐라, 대한독립만세!
34.항일의병운동
35.하나로 뭉친 농민과 노동자들
36.의열투쟁으로 일제에 맞선 사람들
37.일제에 맞선 문화예술가들
38.해방과 좌우대립
39.두 쪽으로 갈라져버린 나라
40.부모형제에게 총부리를 겨눈 한국전쟁
41.남에서도 북에서도 버림받은 빨치산
42.원조경제와 노동착취
43.민주화를 향한 몸부림
44.통일로 가는 길
[풀어서 되새기기]
1.생각나는 사건 찾기1
-읽은 내용에서 생각나는 장면 그리고 발표하기
2.생각나는 사건 찾기2
-읽은 내용에서 생각나는 장면 그린 다음 설명하기
3.마인드맵1
-읽은 내용에서 고른 중심 낱말로 마인드맵 하기
4.마인드맵2
-읽는 내용에서 고른 낱말로 마인드맵하고 소감 쓰기
5.낱말기차1
-읽은 내용에서 낱말 찾아서 이어서 쓰기
6.낱말기차2
-읽은 내용에서 낱말을 찾아서 쓴 다음 문장 만들기
7.낱말과 문장1
-낱말을 문장으로 완성하기
8.낱말과 문장2
-낱말을 골라서 문장으로 쓰기
9.사건을 시간순서대로 쓰기1
-시간순서대로 세 문장 쓰기
10.사건을 시간순서대로 쓰기2
-시간 순서대로 다섯 문장 쓰기
11.사건이 일어난 원인1
-사건에 대한 원인 쓰기
12.사건이 일어난 원인2
-사건에 대한 원인 여러 개 쓰기
13.사건으로 인한 결과1
-사건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 쓰기
14.사건으로 인한 결과2
-사건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 여러 개 쓰기
15.근거 찾기1
-예를 들어 설명하기
16.근거 찾기2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기
17.사건을 자세히 쓰기1
-사건을 육하원칙으로 사건 쓰기
18.사건을 풀어서 쓰기2
-사건을 구체적으로 쓰기
19.사건을 자세히 쓰기3
-사건에 대한 내 생각 쓰기
20.인물소개1
-인물을 그리고 한 일 쓰기
21.인물소개 2
-인물이 한 일과 장단점 쓰기
22.인물소개3
-인물이 한 일과 장단점과 배울 점 쓰기
23.인물소개4
-인물 소개하는 글쓰기
24.인물소개5
-인물에게 편지 쓰기
25.서사문 쓰기1
-인물이 겪은 하루 쓰기
26.서사문 쓰기2
-인물이 겪은 일과 비슷한 내 경험 쓰기
27.서사문 쓰기3
-인물과 비슷하게 겪은 내 하루 쓰기
28.설명하기1
-뜻 풀기와 빗대어 보기(정의, 비교/대조)
29.설명하기2
-부분별로 나누어서 풀기(분석)
30.설명하기3
-종류별로 나누고 묶어서 쓰기(구분과 분류)
31.논리 펴기1
-드러난 문제를 풀어서 쓰기(상황 제시)
32.논리 펴기2
-문제에 대한 원인 쓰기(원인분석)
33논리 펴기3
-문제에 대한 해결책 쓰기(대안 제시)
34.연설문 쓰기
-자기 생각을 담아서 주장 펼치기
35.6단 논법으로 쓰기1
-주제에 맞는 주제문 쓰기
36.6단 논법으로 쓰기2
-문제를 드러내기
37.6단 논법으로 쓰기3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제시하기
38.6단 논법으로 쓰기4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을 제시하기
39.6단 논법으로 쓰기5
-대안으로 인한 반발이나 부작용 찾기
40.6단 논법으로 쓰기6
-반발이나 부작용을 해소하는 방법 찾기
41.6단 논법으로 쓰기7
-최종 결론 내리기
42.논술문 쓰기1
-예문을 비교한 논술문 쓰기
43.논술문쓰기3
-자료를 제시하는 논술문 쓰기
44.논술문쓰기4
-문제만을 제시하는 논술문 쓰기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