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케 이야기 1
일본여행을 가며 일본역사 관련 책을 보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기차여행을 좋아하는데, 그때 읽을 책으로 헤이케이야기야말고 적절하지 않을까 싶었다. 사실 소설의 느낌을 생각했지만, 소설보다는 그냥 사실들을 나열해놓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일본전국시대가 아닌 훨씬 이전시대인 막부가 탄생하기 직전의 이야기로 다이라가문의 수장인 다이라노 기요모리와 그 자식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다이라와 미나모토가문의 전쟁을 좀더 극적으로 다룬 책을 더 읽고 싶게되었다.
헤이케 이야기 는 ‘제행무상’과 ‘성자필쇠’라는 불교사상의 요체를 첫머리에 기술해놓고 20여 년에 걸친 다이라 씨의 흥망을 통해 이를 예증하려고 했던 장편소설이다.
귀족들의 전성기였던 고대 말기, 일본에서는 왕실 및 섭정가의 실력자, 그리고 무인들 간에 정국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호겐 정변과 헤이지 정변이라는 두 차례의 무력 충돌이 발발하게 된다. 이 정변들이 일어난 후 지방 세력에 불과했던 무사계급이 중앙정부의 상층부로 대거 진출하게 되었는데 헤이케 이야기 는 두 정변을 통해 정계의 실세로 부상한 다이라 씨가 왕실을 능가하는 권력과 영화를 누리다가 결국 라이벌인 미나모토(源) 씨에 의해 권좌에서 밀려난 후 지방을 전전하다가 멸문의 길을 걷는 과정을 서사적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도합 세 차례에 걸친 전란의 기록은 13세기 초에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로 다듬어져 각각 호겐 이야기(保元物語) 헤이지 이야기(平治物語) 그리고 헤이케 이야기(平家物語) 등으로 작품화되기에 이르는데, 일본에서는 이와 같이 정변이나 전투를 다룬 작품을 군기(軍記) 또는 전기(戰記)문학이라 부르고 있다. 무인들의 시대인 중세에 들어와 군기문학은 전성기를 맞이하는데, 헤이케 이야기 는 서사적인 문장과 문학적 완성도에 있어 그중에서도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많은 무인들이 전공을 다투는 생생하고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 묘사와 고대 귀족들의 우아하고 호화로운 생활은 독자의 눈을 사로잡으며, 혈육 간의 애끓는 정과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은 시대를 초월해 사람들의 마음을 울린다. 또한 귀족들과 무사, 아름다운 가인들이 번갈아가며 읊는 시가와, 작품 곳곳에 인용되는 일본과 중국의 고사 등은 고전 읽기의 참다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더불어 왕실 및 귀족들의 복식을 비롯한 무인들의 무구, 갑옷 등에 대한 세밀한 묘사나 중궁의 출산 후 바쳐지는 수많은 예물들, 풍류를 즐기기 위해 지은 건축물의 멋스러움, 웅장함이 돋보이는 거대한 불상과 절에 대한 묘사는 고대 귀족들의 우아하고 호화로운 생활과 찬란하게 꽃피웠던 일본 불교문화를 실감하게 한다.
제1권
기원정사(祇園精舍)
암살 모의
농어
단발동자
일문의 영화(榮華)
기오(祈王)
두 임금을 모신 왕비
현판 싸움
청수사(淸水寺)의 소실
세자 책봉
섭정 습격 사건
시시노타니(鹿谷)
s칸(俊寬)
발원(發願)
가마 시위
대궐의 소실
제2권
귀양 가는 주지
일행(一行) 아사리(阿>梨)
사이코 법사의 최후
훈시
구명(求命)
간언
봉화(烽火)
귀양 가는 나리치카
아코야(阿古屋)의 소나무
나리치카의 죽음
사네사다(實定) 경의 묘책
연력사의 내분
연력사의 몰락
선광사(善光寺)의 소실
야스요리의 축문
솔도파(卒堵婆)
소무(蘇武)
제3권
사면장(赦免狀)
절규
출산
공경들의 집결
다보탑
라이고(賴豪)
귀경
아리오(有王)
s칸의 죽음
회오리바람
시게모리의 죽음
장례용 패도(佩刀)
초롱대신
금 시주
문답
유배
유키타카(行隆)
유폐
도바 별궁
제4권
이쓰쿠시마 행행(嚴島行幸)
환궁
미나모토 일문
두더지 소동
노부쓰라(信連)
기오오(競)
연력사의 서찰
나라에 보낸 서찰
지루한 논의
승병들의 집결
우지(宇治) 대교 전투
왕자의 최후
왕손의 출가
관상
괴조(怪鳥)
원정사의 소실
제5권
천도(遷都)
달맞이
요괴 소동
파발마(擺撥馬)
역적의 계보
함양궁(咸陽宮)
몬가쿠(文覺)
권화장(勸化帳)
귀양 가는 몬가쿠
교지
후지(富士) 강 전투
오절무(五節舞)
환도(還都)
불타는 나라(奈良)
제6권
상왕의 승하
단풍
아오이(葵)
고고(小督)
회문(回文)
줄지은 파발마
기요모리 공의 서거
교노시마(經島)
지신보(慈心房)
기온(祇園) 부인
하늘의 소리
요코타(橫田) 둔치 전투
하루 10분 속담 따라쓰기 1단계
초등 4학년인데 방학 동안 해보려고 구입했습니다. 속담들을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보다 직접 써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글씨 쓰기에도 도움이 되고 맞춤법을 익히는데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 수준에 맞는 속담들만 나와 있고요 속담의 뜻도 잘 설명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어려워할 어휘는 별도로 설명도 되어있네요. 중간중간에 퀴즈도 있어서 복습도 될 수 있겠네요. 저도 새롭게 알게 된 사실~"평양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q
usdbt.tistory.com
Disney Princess Paint By Numbers
아이의 유치원 겨울방학 함께 무엇을 할까 고민하던차에 발견하였다. 여자아이가 좋아하는 디즈니의 공주들이 드레스를 입고 나타났다. 함께 색칠을하며 미술에 대한 호기심도 높여주고 지루한 겨울 방학을 즐겁게 보낼 수 있어 좋았다. 영상을 보여주는 것보다 함께 색칠을하고 상상을 하며 아이의 창의력 또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격도 저렴하니 여자이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한번 고려해볼만하다. 추천합니다!!Grab your paintbrush, it s ti
tgsed.tistory.com